청해이북
완도군립도서관
  • 인기검색어
  • 상세검색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5
  • 저 자 : 고희정, 김준영
  • 출판사 : 가나출판사
  • 제작일 : 2018-09-11
  • 공급일 : 2020-09-25
  • 별 점 : ☆☆☆☆☆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 책읽기
  • 도서대출
  • 관심도서
  • 도서소개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를 잇는 또 하나의 시리즈
추리로 배우는 사회 교과서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모든 사건 해결의 열쇠는 ‘사회 교과서’에 있다!

본격적인 어린이 사회 형사대 생활이 시작되고,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은 닥쳐오고, 해결해야 할 사건들도 산더미.
다들 분주한 날들을 보낸다.
하지만 지난번 총선 사건 이후 사회 형사대에 대한 여론은 좋지 않게 흘러가고
경찰청장은 어린이 사회 형사대에 6개월의 시간을 주겠다고 하는데…….
자신들의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위기의 상황!
아이들은 과연 어려움을 잘 헤쳐나갈 수 있을까?
위기에 빠진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아이들의 운명은……?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시리즈의 특징
1. 초등 사회 교과서와 추리를 결합한 사회 학습 동화
초등 사회 교과의 5대 영역(일반 사회, 정치, 경제, 지리, 역사)과 흥미롭고 긴장감 있는 추리 스토리가 만났습니다. 각 영역에 능통한 일반 사회 형사, 경제 형사, 지리 형사, 정치 형사 캐릭터가 등장하여 사회 교과 내용을 활용해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립니다. 사건이 발생하고, 범인을 추론하고, 증거를 찾는 등 추리 기법을 활용한 이야기를 통해 사회 학습 내용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독자 또래의, 개성이 뚜렷한 어린이 사회 형사대 주인공들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시리즈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초등학교 독자들의 또래 친구들입니다. 우리 동네, 우리 학교에서 한번쯤 마주칠 수 있을 법한 친근감 있는 캐릭터들은 독자들의 공감대를 끌어내며, 스토리의 매력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친구들 사이의 우정과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동료로서의 우애를 엿볼 수 있습니다.

3. 우리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게 보여 주는 사회 체험 동화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시리즈의 스토리는 실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해관계, 사회적 문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체적이고 생생한 그림으로 쉽게 풀어내고 있어, 아이들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여러 모습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시리즈의 구성
1. 4개의 사건, 4개의 사회 학습 주제를 담은 동화
각 권마다 교과 영역과 연계된 4가지의 사건이 등장합니다. 각 사건마다 사회 학습 주제를 한 가지씩 다룹니다. 초등 사회 교과의 5개 영역(일반 사회, 정치, 경제, 역사, 지리) 중 하나의 영역을 중심으로, 재미있고 논리적인 추리 스토리가 펼쳐집니다.

2. 동화 속 학습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사건 해결의 열쇠〉 코너
본문 동화가 끝나면 〈사건 해결의 열쇠〉 코너를 통해, 동화 속 사건을 해결하는 데 핵심이 된 사회 학습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사회 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합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학습 정보글을 집필하셨습니다. 다양한 학습 그림들을 통해 어려운 사회 개념들도 한눈에 아우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3. 책 속의 책, 놀이로 사회 교과를 학습하는 〈CSI, 함께 놀며 훈련하다!〉 코너
책의 마지막에는 본문의 학습 내용을 놀이처럼 복습해볼 수 있는 특별활동 코너를 삽입하였습니다. 십자퍼즐, 견학안내, 퀴즈 등 본문에 등장한 사회 학습 주제들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들을 소개하고 있어, 아이들이 사회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5〉 소개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5》에서는 현대사회의 가족, 돈과 경제, 문화재, 환경오염 등 사회 교과의 핵심 학습 주제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사건 해결의 열쇠〉에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족의 모습과 가족 문제’, ‘돈의 역할과 화폐의 변화,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 ‘문화재의 종류, 조선시대의 다양한 문화재,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일’, ‘자연환경과 환경오염, 친환경적 삶’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CSI, 함께 놀며 훈련하다!〉에서는 가족사랑 윷놀이, 우리 가족 속마음 인터뷰, 한국은행 온라인 화폐 박물관 탐방하기, 위조지폐 감별하기, 문화재 화면 보호기 다운받기, 도난당한 우리 문화재 알아보기, 환경 퍼즐 풀어보기 등 재미있는 활동과 퀴즈, 퍼즐들을 소개합니다.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 5〉의 줄거리
본격적으로 어린이 형사 학교 생활을 시작하게 된 아이들!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시험 준비하랴, 사건 해결하랴 바쁜 나날을 보냅니다. 어느 날 제인이 할머니께서 부탁하신 고향 마을의 사기 사건부터 영웅이의 동생 고사리가 잃어버린 용돈의 행방을 쫒아 범인을 잡게 된 일, 해외로 밀반출되는 우리 문화재를 지켜낸 사건, 호수의 오염물질을 찾아낸 일 등 파란만장한 어린이 사회 형사대 CSI의 활동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지난번 총선 때의 선거자금 사건으로 사회 형사대를 향한 시선은 곱지가 않고, 급기야 경찰청장은 공차심 교장에게 6개월간의 시간을 주겠다고 엄포를 놓는데……. CSI로서의 명예를 회복해야 하는 위기의 상황! 아이들은 사건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요?

사건 ? 가족의 비극 핵심 학습 주제 : 현대 사회의 가족
어린이 형사 학교에 적응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는 아이들. 어느 날 제인이의 할머니가 전화로 사건을 좀 해결해 줄 수 있겠냐며 부탁을 하시고, 이 형사와 아이들은 할머니의 고향 마을인 양진리로 가서 마을 어르신들의 돈을 사기친 사건을 맡게 됩니다. 은행에 다니던 김영무가 고향마을 어르신들께 이자를 후하게 쳐 준다며 돈을 갖고 가서는 연락이 끊겨버린 것. 알고 보니 김영무는 은행에서 퇴사한 지 벌써 5년째. 치킨집을 하다 가게가 어려워지고, 유학 보낸 아들의 학비도 보내줄 형편이 못 되자 고향 마을 어르신들의 돈을 사기를 친 것. 기러기 아빠 김영무의 행방을 찾아 아이들은 고시원이 몰린 일대를 뒤지기 시작합니다. 김영무는 과연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요?


사건 ? 내 돈을 찾아 줘! 핵심 학습 주제 : 돈과 경제
영웅이 어머니의 생신이 다가오자 영웅이와 제인이는 선물 함께 사러 가기로 합니다. 영웅이 동생 고사리도 돼지저금통을 털어 그동안 모은 동전들을 은행에서 바꾼 뒤 엄마 선물을 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놀이터에서 잠깐 한눈을 판 사이 동전이 든 봉투를 누가 훔쳐간 것! 울고 있는 사리를 달래며 영웅이와 제인이는 함께 범인을 잡기로 합니다. 근처 CCTV 녹화 영상에 잡혔던 아저씨를 마침 은행에서 발견하게 되고, 은행을 돌며 자꾸 지폐를 동전으로 바꿔가는 아저씨를 아이들은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고물상으로 들어가는 수상한 아저씨……. 아이들은 고사리가 잃어버린 돈의 행방을 찾을 수 있을까요?


사건 ? 문화재를 지켜라! 핵심 학습 주제 : 문화재
기말고사가 얼마 남지 않은 기간, 공차심 교장은 경찰청장으로부터 어린이 사회 형사대가 사건을 하나 맡아 해결하라는 지시를 받습니다. 기말고사를 앞두고 난감해 하는 공 교장에게 경찰청장은 사회형사대가 이전의 과학형사대보다 못하다는 여론이 있다며 이번 기회에 만회를 해보라고 다그칩니다. 도난당한 문화재들을 거래하고 있는 사이트를 찾아 수사를 시작한 아이들. 의심 가는 업체 코리아판다아트의 대표 노도만의 행방을 찾지만 중국으로 출국하기 직전이라는 소식을 접합니다. 가까스로 공항에 도착했지만 비행기 이륙 5분 전! 압수수색영장이 없어 내리라고 하지도 못하고 눈앞에서 놓치고 맙니다. 경찰청장의 질책이 다시 시작되는데……. 아이들은 과연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요?


사건 ? 눈 오늘 날의 저주 핵심 학습 주제 : 환경오염
기말고사가 끝나고, 아이들은 근처 호수 공원으로 놀러 갑니다. 그런데 호수에는 죽은 물고기들이 둥둥 떠 있고, 아이들은 곧바로 관리사무소에 신고를 합니다. 근처 공장 지대에서 흘려버린 폐수가 아닌지 의심되는 상황. 오염물질을 찾아 공장이 밀집된 곳으로 가 보지만 겉보기에는 수상한 곳이 없고, 원인을 찾지 못한 채 아이들은 결국 집으로 돌아갑니다. 며칠 후 아이들은 집에 가는 길에 물고기들이 또다시 호수 위에 떠올라 있는 걸 보게 되고, 오염물질을 찾아 나섭니다. 그때, 마침 제설차가 지나가고, 물고기들이 떠오른 날 전에는 눈이 왔었다는 사실을 기억해냅니다. 지리 박사 두산이는 제설제에 쓰이는 염화칼슘이 호수로 흘러들어 물고기를 죽게 했다는 것을 밝혀냅니다. 눈에 띄지 않는 오염물질이지만 염소가 물을 산성화 시켜버린 것. 사건을 해결한 아이들은 구청 환경과 과장님과 관리소장님에게 칭찬을 듣고 뿌듯해 합니다.
위로
  • 저자소개
위로
  • 목차
위기의 시작

사건 ? 가족의 비극 핵심 학습 주제 - 현대 사회의 가족
사건 ? 내 돈을 찾아 줘! 핵심 학습 주제 - 돈과 경제
사건 ? 문화재를 지켜라! 핵심 학습 주제 - 문화재
사건 ? 눈 오는 날의 저주 핵심 학습 주제 - 환경오염

그렇게 시작됐다.

특별 활동 : CSI, 함께 놀며 훈련하다!
찾아보기 및 정답
위로
  • 도서평
도서평을 통해 다른 분과 이 도서에 대한 생각을 나눠 보세요.
등록
(0/400 Byte)
도서평모음
작성자 평점 도서평 내용 작성일자
위로